본문 바로가기

KNOU

방통대 출석수업

드디어 출석수업일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일본학과 1학년 분들은 이미 지난주 초에 하신걸로 알고 있지만.. 모든 포스팅 작성은 어디까지나 제 기준이니까요. 후훗.

 

아직도 자신의 출석수업날이 언제인지, 장소가 어딘지 모르시는 분들이 꽤 계시더군요. 심지어 중간고사도 보는 줄 알고 계신 분도 계신데.. 이전 포스팅에도 적었지만 출석수업 과목들은 출석을 하고 그 다음주에 출석시험이란걸 보면 중간고사는 안봅니다. 바로 기말시험이죠.

 

자, 어쨌든.. 오늘은 자신의 출석일과 장소, 어디서 확인하는지 살펴봅니다. 일단 로그인을 하세요. 홈페이지 (로그인->맞춤정보->수업,시험정보)에 가면 있다고 하는데 저는 그냥 제 방식대로 갑니다. 훅훅.

 

[나의 정보] 탭 클릭

 

[나의 학습 종합정보] 클릭

 

 

 

보이는 화면만 보지 말고 마우스의 휠을 굴려 아래 화면까지 꼼꼼히 보면 이렇게 정보가 나옵니다. 이건 물론 남부학습센터 소속의 일본학과 2학년의 시간표입니다. 다른 소속과 학년, 과라면 물론 다르게 나오겠지요. 하지만 세부 시간과 장소는 달라도 대략적인 시스템은 같으니 참고하셔도 무방합니다.

 

 

시간표가 복잡한것처럼 보이시겠지만 출석과목 다 출석하시면 그냥 9시부터 6시 50분까지 교실에 계신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선생님이 무슨 과목이다~얘기하시면 교과서 펴세요. ㅋㅋ 각 과목의 장소(강의실)부분에 마우스를 올리시면 강의실 번호가 살짝 올라오는데, 학번 315002까지는 401호, 그 이후+ 타학과 신청자는 402호입니다. 시험은 3월 30일 토요일 9시부터 11시 50분까지입니다.

 

그리고... 보면 아시겠지만, 중간고사는 출석수업도 없고, 과제물 시험도 아닌 과목만 봅니다. 저는 3학년 과목 하나 신청한게 바로 중간시험. 대부분의 2학년들은 일본어 문장연습을 신청하셨을테니 그 과목이 중간시험일거에요. 시간이 11시대였던걸로 기억합니다. 본인의 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아래는 다른 날로 출석수업을 대체하시는 분들을 위한 메뉴입니다. 같은 페이지인데요, 보면 '출석수업장소변경'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하세요. (날짜상 다른 학습관에서 남부로의 이동은 불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은 새로운 창이 뜰꺼에요.

 

 

과목을 선택하시면 빈공란이었던 '출석수업장소변경' 부분이 채워집니다. 자신이 출석가능한 날의 학습관으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수업은 남부 학습관에서 하시고 시험은 북부 학습관에서 하는 건 NG입니다. 수업과 시험은 동일한 곳에서 치르셔야합니다. 각 학습관과 일정은 이미 정해진 것이니 개인 임의로 바꿀 수 없어요. 선택지 중에서 고르세요. 아무래도 시간이 안된다 하시면 출석 대체시험을 신청하세요. (아래 참고)

 

 

출석수업장소변경 버튼을 눌렀던 페이지 아래쪽에 보시면 똑같이 생긴 출석수업유형변경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하세요. 교과목을 클릭하시고 출석수업 유형을 대체로 바꾸시고 저장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대체에서 출석으로 바꾸시는 경우, 각 학습관마다 학생수용 문제로 신청기간을 따로 둔걸로 알고 있기 때문에 신청이 되는 곳과 아닌 곳이 있을거에요. 그 점은 학교측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어쨌든 이미 남부는 못한다는거.

 

 

글쎄.. 이 페이지를 보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 하는 생각도 들면서도... 방통대 홈페이지는 복잡한 편이니 한사람에게라도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